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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ome > 논문투고 > 한국교육철학회 논문투고규정
1. 학회지『敎育哲學』의 투고논문은 교육철학 분야에 관련된 미발표된 연구 논문을 원칙으로 한다.
  단 서평이나 기 발표된 글 등도 편집위원회에 의해 게재할 가치가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는 게재할 수 있다.
2. 논문투고는 학회 회원에 한하며, 회원과 공동연구 및 초청원고의 경우에는 예외로 한다.
3. 논문투고는 매 권 1명당 1편으로 제한함을 원칙으로 하며, 논문게재신청서와 함께 이메일로 편집위원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4. 투고된 논문에는 투고자(공동연구자포함)의 성명에 각주로 투고자의 현직과 학문적 관심사를 2줄 이내로
  기록하고, 연구비를 지원받은 논문이라면, 논문제목에 각주로 그 사실을 밝혀야 한다.
5. 투고논문의 연구자가 2명 이상일 경우에는 먼저 기재된 연구자를 투고논문에 대한 책임연구자, 그 다음을
  공동연구자가 된다.
6. 투고 논문의 분량은 인쇄본 기준으로 25쪽을 원칙으로 하며, 최대 40쪽을 초과할 수 없다. 25쪽을 초과하면
  쪽 당 10,000원의 게재료가 추가된다.
7. 논문투고를 하는 회원은 투고와 동시에 논문심사료 10만원을 학회계좌로 납부해야 한다.
8. 논문심사에 통과하여 본 학회지에 논문게재가 결정된 회원은 논문게재료를 학회에 납부하여야 한다.
  1) 전임회원 : 편당 20만원
  2) 비전임회원, 대학원생 : 편당 15만원
  3) 연구비 지원받은 논문 : 편당 30만원
  4) 공동연구논문 : 편당 20만원
  5) 초과게재료 : B5규격 25쪽 초과, 쪽당 10,000원
9. 논문 내용에 관한 책임은 투고자에게 있으며, 투고된 원고는 반환하지 아니한다.
10. 본 학회지에 게재된 논문의 저작권은 한국교육철학회에 있다.
11. 논문 작성은 다음과 같은 요령에 의해 작성한다. 외국어 초록도 마찬가지이다.
  1) 투고논문은 한글 사용을 원칙으로 하되, 혼동 가능성이 있거나 강조할 필요가 있는 경우, (  )속에 원어를
    병기할 수 있다.
  2) 전문이 외국어로 된 논문도 편집회의에서 그 가치가 인정될 때는 게재할 수 있다.
  3) 본 학회지의 투고논문은 반드시 "한글97" 이상의 버전으로 작성하여야 한다.
  4) 논문의 편집은 〈B5, 위 36 ㎜, 아래 41 ㎜, 왼쪽 36 ㎜, 오른쪽 36 ㎜, 머리말 0 ㎜, 꼬리말 15 ㎜〉,
    문단 모양은 〈정렬방식: 양쪽 혼합, 줄간격: 165 %, 들여쓰기: 10.5 pt〉,
    글자모양은 〈글자크기: 10, 장평: 100, 자간: 0〉로 작성한다.
  5) 본문 속에 나오는 서명(書名), 학위논문은 동양문헌은 『』로, 서양문헌은 이태릭체로 표기하고,
    논문집이나 간행물 속의 개별 논문 제목은 모두 “ ” 로 표기한다.
    단, 동양 고전의 경우 편, 전 등은 「 」로 표기한다. ※ 참고문헌 표기 방식은 12-5) 참고.
12. 논문작성 세부사항
  1) 헤드라인 표기 방식
    ※ 모두 〈장평: 100, 자간: 0〉로 하고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논문 제목은 〈글자크기: 17, 정열방식: 가운데〉로 한다.
    ② 장, 절, 항 등의 소제목은 위 아래로 1줄씩(단, 장의 윗부분은 2줄 띄움) 간격을 띄우고 다음과 같이 한다.
      1단계 : Ⅰ. Ⅱ. Ⅲ. Ⅳ. Ⅴ. …〈글자크기: 13, 정열방식: 왼쪽
      2단계 : 1. 2. 3. 4. 5. … 〈글자크기: 13, 정열방식: 왼쪽
      3단계 : ⑴ ⑵ ⑶ ⑷ ⑸ … 〈글자크기: 10, 정열방식: 양쪽
      단순 나열 : ① ② ③ ④ ⑤
      * 다만, 3단계를 초과할 경우는 2-3단계 사이에 〈가. 나. 다. 라. 마. …〉를, 마지막 단계에
      〈㈎ ㈏ ㈐ ㈑ ㈒ …〉를 추가하여 표기할 수 있다.
    ③ 필자, 목차 표기 : 연구자 성명(공동연구자포함)은 〈○ ○ ○*〉
      〈글자크기: 10.5, 정열방식: 오른쪽, 오른쪽여백: 10〉와 같이 하고,
      *각주에 현재의 소속, 하는 일, 주요 연구 관심 분야 등을 간단히 명기한다.
      목차는 2단으로 박스 처리한다. (단, 제출하는 원고는 본문처럼 단순 나열하여 제출한다)
  2) 직접 인용문 처리 방식
    짧은 인용문은 본문 속에 처리하고, 특별히 강조할 경우나 3행 이상으로 긴 경우는 본문에서 따로 떼어 앉힌다.
    이 경우는 위아래를 한 줄씩 띄우고,〈문단모양: 좌우 여백 각각 10, 글자크기: 9.5〉로 작성한다.
  3) 주석 표기 방식
    ① 상당한 설명이 필요한 내용주는 하단에 각주(footnote)로 처리하고〈글자크기: 8.5〉, 단순히 출처를
      밝히는 참조주는 인용문 뒤에 (  )속에 저자명, 간행 년도, 페이지만을 간단히 표기한다.
      〈보기〉 가. 최근 한 연구(홍길동, 1999: 20)에 의하면...,
나. 홍길동(1990: 20)은...,
다.“그는 문명이라는 축적된 자본의 상속자가 된다”(Dewey, 1897: 84).
    ② 이 때 동일 저자의 같은 해 다수 자료를 인용할 때는 년도 뒤에 a, b, c를 추가한다.
      〈보기〉“仁이란 사람과 사람이다”(정약용, 1978b: 2).
          이 경우는 참고문헌에도 a, b, c가 같은 방식으로 표기되어야 한다.
    ③ 바로 앞의 주(註)에서 인용된 저술의 경우는 〈Ibid.〉로 통일하여 표기한다.
      〈보기〉“이러한 자유의 개념은 하나의 실행 개념이다”(Ibid.: 177).
    ④ 전게서(Op. cit.), 동일 저서 같은 쪽(loc. cit.) 표기는 사용하지 않는다.
    ⑤ 동양 고전의 경우는 저자명과 페이지 없이, (서명: 편 또는 전)의 형태로 표기할 수 있다.
  4) 표와 그림
    ① 표와 그림에는 일련번호와 제목을 붙이되 표 번호에는 〈  〉, 그림 번호에는〔  〕의 괄호를 사용하고 표의
      일련번호와 제목은 표의 상단에, 그림의 일련번호와 제목은 그림의 하단에 제시한다.
      예) 〈표〉∨∨표 제목 ,〔그림∨1〕∨∨그림 제목
    ② 표 및 그림은 디스켓의 해당부분에 저장시켜 제출한다.
      필요한 경우는 원본 그대로를 복사 인쇄할 수 있도록 저자가 완벽하게 그려서 제출한다.
  5) 참고문헌 표기 방식
    ① 참 고 문 헌 글자는 한 칸씩 띄우고, 〈글자 : 진하게, 글자크기: 14, 정열방식: 가운데〉로 하고, 위아래로
      1줄씩 간격을 띄운다.
    ② 참고문헌 목록은 각각 3문장(저자명. 서명 또는 제목명. 출판사항)으로 표기함을 원칙으로 하며, 단행본,
      학위논문, 논문집이나 간행물에 따라 아래 보기처럼 표기한다.
    ③ 저자명과 서명(또는 제목명)은 임의대로 바꾸지 않고 원래 출판된 사항(한글, 외국어, 띄어쓰기 등)과
      동일하게 표기한다. 다만, 동양인 저자명은 〈자간간격: 20〉으로 둔다.
    ④ 서명, 학위논문명동양문헌: 돋움체, 서양문헌: 이태릭체로 한다.(※보기 참고)
    ⑤ 2행 이상의 참고문헌은 아래 행이 35 들어가게 한다. ※〈보기 2, 3〉 참고 : 참고문헌 목록 전체를
      지정하여 문단모양에서 왼쪽여백, 내어쓰기를 각각 35 입력하면 된다.
    ⑥ 논문집, 간행물에 실린 문헌은 〈보기 3〉처럼 하고, 맨 뒤에 페이지를 기록한다.
    ⑦ 널리 알려진 동양 고전의 경우는 저자명, 출판 사항 등이 없이, 서명만을 표기할 수 있다. 이때도 서명 뒤에
      마침표(.)를 붙인다.
      ※ 〈보기〉를 참고하여 각종 방점띄어쓰기에 각별히 유념하여 작성한다.
      〈보기1〉 단행본의 경우

홍길동(1997). 권위, 자율 그리고 교육. 대구: 계명대학교 출판부.
Peters, R. S.(1996). Ethics and Education. London: George Allen and Unwin.

      〈보기2〉 학위논문의 경우

홍길동(1987). 茶山의 敎育論. 경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Hong, Kil-Dong(1993). Education as Living: A Re-evaluation of John Dewey's Experience-Centered

Curriculum. Doctoral Dissertation of University of New York.
      〈보기3〉 논문집, 간행물의 경우

홍길동(1992). “敎育哲學의 體系化에 관한 批判的 硏究”. 한국교육철학회, 敎育哲學, 제 10집,

111-132.
Wilson, John(1993). “Equality Revisited”. Journal of Philosophy of Education, No. 27,
113-114.
  6) 영문초록 표기 방식
    ① 영문초록 타이틀은 Abstract로 하며, 〈크기: 11, 정렬방식: 양쪽〉로 하고 위아래를 한 줄씩 띄운다.
      단, 외국어로 된 논문의 국문초록은 〈초록〉이라고 표기한다.
    ② 논문제목은 〈크기: 17, 정렬방식: 가운데〉로 하며, 필자명(공동저자포함)은
      Hong, Kil-Dong (크기: 10.5, 정렬방식: 오른쪽, 오른쪽여백: 10)과 같이 표기한다.
    ③ 초록의 내용은 본문 작성 요령과 동일하게 한다.
    ④ 초록 하단에 Key Words를 7개 내외 병기해야 한다.
  7) 위에서 명시되지 아니한 원고 작성 요령은 일반적인 논문 작성 방법에 따른다.

2012년 2월 3일 수정 보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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