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
 
    Home > 논문투고 > 한국교육철학회 연구윤리규정

1. 연구부정행위의 범위

①변조: 기존의 연구 자료나 결과 등을 조작하여 연구내용 및 결과를 왜곡하는 행위
②표절: 타인의 아이디어, 연구내용 등을 정당한 승인이나 인용 없이 도용하는 행위
③중복게재(자기표절): 이미 발표한 자신의 논문 내용을 인용 없이 이중으로 게재하는 행위
④부당한 논문저자 표시: 연구에 기여하지 않은 자에게 저자 자격을 부여하거나, 연구에 참여한 자의 기여를 인정하지 않는 행위

2. 연구부정행위의 조사

① 예비조사: 편집위원장은 제보 문건을 접수한 즉시 편집위원회를 소집하여 부정행위의 성립 가능성이 현저한 것으로 의견이 수렴되면 본조사 절차를 진행한다.
② 본조사: 편집위원장은 편집위원 중 조사위원을 선임하고, 조사위원의 심사보고를 바탕으로 편집위원회의 의견을 수렴하여 부정행위 여부에 대한 판정을 내린다. 조사절차는 3개월 이내 완료한다.

3. 편집위원

① 편집위원은 투고된 논문에 대해 사적 친분과 무관하게 공정하게 취급하여야 한다. 투고된 논문의 심사는 해당 분야의 전문적 지식과 공정한 판단력을 지닌 심사위원들에게 의뢰해야 한다.
② 편집위원은 투고된 논문이 게재될 때까지 논문의 내용 및 심사위원 선정 과정에 대해 비밀을 유지하여야 한다.

4. 심사위원

① 심사위원은 편집위원회가 의뢰한 논문에 대해 객관적 기준에 의해 공정하고 평가한 후 그 결과를 편집위원회에 통보해야 한다.
② 심사위원이 ‘수정 후 게재’ 또는 ‘게재불가’라고 판정할 경우 그 이유를 심사보고서에 상세하게 명시하여야 한다.

5. 연구부정행위의 처리

① 편집위원회는 연구부정행위를 엄정하게 심사하여 그 결과를 학회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② 편집위원회에 의해 연구부정행위가 확인된 경우에 학회장은 이사회를 소집하여 징계 여부를 결정한 후 징계내용을 본인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③ 윤리규정을 위반한 투고자에 대해서는 서면 경고, 3년간 투고 자격 제한, 제명처분을 할 수 있다.
④ 게재 논문은 게재 취소 조치하며 이를 공지하고 관련기관에 통보한다.

6. 부칙

이 규정은 2007년 10월3일부터 시행한다.

 

Untitled Document